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엄청 중요한 15가지 기초편 !

구글상위노출을 위한 중요한 15가지 방법 !

안녕하세요 백링크판다 입니다 ~ ! 🙂

오늘은 두번째 글의 주제인 구글상위노출을 하기위한 방법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릴려합니다 !

2023년 6월 기준의 구글 로직과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고, 얻어낸 저희만의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.

이 글은 구글상위노출을 하기위한 기초편입니다 !

구글상위노출을 하는 총정리하는 방법은 클릭해주세요 ! !

나의 웹사이트 인덱싱 여부 확인

image 3

첫째로, 구글상위노출 작업을 진행하기전에 가장 중요한부분인 나의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어있는지의 여부 입니다 !

나의 웹사이트가 구글에 등록 되어있는지 체크를 하기위해선 위 사진과 같이 체크해보시면 됩니다 !

EX) site:백링크판다.com

인덱싱이 안되어있다면 구글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거나 워드프레스일 경우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하거나 인덱싱 해주는 유용한 플러그인들이 많습니다 ! ^_^

저희 백링크판다는 RANKMATH 플러그인을 유료로 사용중입니다 !

웹사이트 내부 최적화 작업 ON-PAGE SEO

자, 나의 웹사이트가 인덱싱이 되어서 구글에 노출이 되도록 설정을 했다면 그 다음으로 진행 해야될점은 나의 웹사이트의 내부가 검색엔진에 알맞게 최적화를 시켜야합니다 !! 🙂

내부 최적화 작업 방법을 아래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! 🙂

1. SSL 적용 ( HTTPS 적용 )

기본적으로 웹사이트의 주소를 여러분들이 보시게되면 HTTP로 시작하는것이 있고 HTTPS 로 시작하는 것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.

쉽게 설명 드리자면 SSL 은 보안 인증서로 발급받게 되시면 HTTPS로 홈페이지가 적용됩니다. 그말은 즉, 나의 웹사이트가 보안면에서 더 우수한 면을 가지고있다고 판단이되며 구글에서는 이러한 점을 높게 평가합니다 ! 🙂

2. 페이지 로드 속도 ( 페이지의 용량이 적을수록 속도는 빠릅니다 )

제 3자가 우리의 웹사이트에 접속을 했는데 렉이 걸리고, 속도가 느리게 반응을 하면 이탈율이 많이 생깁니다.

이 부분은 구글에서도 잘 인지하고 있으며 페이지 로드속도가 느리면 구글상위노출을 하기위해서 좋은 이점을 받지 못합니다! 🙁

image 4

위는 저희 백링크판다의 페이지 속도점수 입니다 !! 🙂

페이지 속도를 빠르게 하기위한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
2-1. 이미지 용량을 압축합니다.

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용량이 꽤나 됩니다. 이 부분은 같은 이미지의 용량을 압축시켜서 더욱 더 가벼운 이미지로 변환시켜서 업로드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!!

필자는 이미지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인 SMUSH를 사용하고 있으며,

업로드할때 ILOVEIMG 라는 이미지 압축 툴을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진행합니다 ! ^^ 둘다 무료입니다!

이미지 용량만 줄여주고 압축하여도 페이지속도는 확 오르게 됩니다 ^^ 🙂

2-2. 불필요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제거합니다.

우리 웹사이트로 사람들이 접속을 할때 불필요한 코드를 제거함으로써, 로드해야할 코드 수를 줄여줍니다.

직접하기 어려우신분들은 역시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^^

JETPACK BOOST 를 사용중입니다 필자는 ^^

2-3. 중요한 CSS 로딩을 최적화

중요한 스타일 정보를 페이지 시작 부분으로 이동하면 페이지에 콘텐츠가 더 빨리 표시되므로 사용자가 전체 페이지가 로드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. 일반적으로 중요한 CSS 라고 합니다 .

3. 콘텐츠 내용에 H태그로 정렬하기

웹사이트에 콘텐츠를 게시할때 H태그로 보기좋게 정렬하는 것이좋습니다.

H1태그(대제목), H2태그(부제목), H3태그(소제목) 등 보기좋게 정렬하시는 것이좋습니다.

H1태그는 한페이지에 1개만 있어야 더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. 지금 필자가 쓰고있는 글 또한 H태그를 이용해서 작성중입니다 ! 🙂

H태그안에는 구글에 상위노출 시키고자하는 키워드들을 넣어주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!!

중요합니다..^^ H태그로 키워드를 노출시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!

image 5

나의 웹사이트에 들어오신후 F12버튼을 누르시면 오른쪽에 HTML창이 나올겁니다!

거기서 CTRL+F 누르시고 h1 이라고 검색하시면 h1태그들을 검색해보실 수 있으십니다 ! ^^ 🙂

나중에 H태그를 잘 이용하는 방법또한 소개 하도록하겠습니다 ! 🙂

4. 이미지는 꼭! 넣어주세요 🙂 대체 제목까지 넣어주세요 !!

image 7

글로만 웹사이트를 보여줄 경우보다 이해를 돕기위한 이미지를 넣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!

이미지를 넣을 때는 위에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용량을 압축시키고! 거기에 추가로 대체 제목 까지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!

구글이 나의 웹사이트를 크롤링할때 이미지가 무엇인지 이해를 돕기위해서 대체이미지제목까지 넣어주는겁니다 ! 그러면 더더욱 이해를 잘하고 구글상위노출에 좋은 이점을 많이 얻을겁니다 ! ^^

5. 웹사이트 내에 내부링크, 외부링크 구축

본문의 내용안에 나의 웹사이트 다른 글이나 페이지로 이동할수있는 내부링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!

내부링크를 구축하게되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이탈율이 적어지며 나의 웹사이트를 많이 보게될겁니다 ! 그러한 이유로 내부링크를 구축하면 내부 최적화에는 좋은 현상이 생길겁니다 ! ^^

그 외에 외부링크도 구축하면 좋습니다 🙂

콘텐츠 내용을 적으면서 참고할만한 유튜브영상 url 을 언급한다던지, 출처를 언급한다던지 그런식으로 본문내용과 관련된 곳으로의 외부링크를 구축하는것 또한 좋습니다 ! ^^

6. 스키마 마크업

구조화된 데이터라고도 하는 스키마 마크업은 페이지의 의미에 대한 명확한 단서를 검색 엔진에 제공할 수 있는 마이크로데이터의 한 형태입니다. 이 추가 정보는 검색 엔진이 귀하의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적절한 검색 쿼리에 대한 가시성과 관련성을 향상시킵니다.

예를 들어 레시피 블로그가 있는 경우 스키마 마크업을 사용하여 레시피에 대한 준비 시간, 요리 시간, 칼로리 및 등급과 같은 요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 Google에서 이 정보를 이해하면 이러한 세부정보를 검색결과에 직접 표시하여 웹페이지를 사용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.

전반적으로 스키마 마크업은 SERP(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)에서 가시성을 높이고 클릭률을 향상시켜 잠재적으로 구글에서 더 높은 순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🙂

7.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

업데이트는 중요한 가치를 추가해야 하며 신선하게 보이기 위해 업데이트해서는 안 됩니다. 품질은 빈도만큼이나 중요합니다. 🙂

그리고 업데이트에는 새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 콘텐츠를 개선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. 🙂

8. 중복된 콘텐츠는 없게끔!!!

중복 콘텐츠는 인터넷에서 둘 이상의 위치에 나타나는 콘텐츠입니다. “한 곳”은 고유한 웹사이트 주소(URL)가 있는 위치로 정의됩니다. 따라서 동일한 콘텐츠가 둘 이상의 URL에 표시되면 콘텐츠가 중복된 것입니다.

중복 콘텐츠는 Google에서 기술적으로 처벌하지 않지만 여전히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. 🙁

중복 콘텐츠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려면 페이지의 기본 버전으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거나, rel=canonical 속성을 사용하여 검색 엔진에 기본 버전을 알리거나, Google 검색에서 매개변수 처리 도구를 사용하는 등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Google에서 URL 매개변수를 처리하는 방법을 지정하는 콘솔입니다.

9. 301, 302 리디렉션 설정

301 리디렉션은 영구 리디렉션, 302 리디렉션은 임시 리디렉션 이라고 합니다.

301 리디렉션은 웹사이트를 재설계하거나 URL 구조를 재구성할 때 SEO 순위를 유지하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.

302는 가까운 장래에 이전 페이지를 다시 가져올 계획인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🙂

이러한 리디렉션을 잘못 사용하면 순위가 손실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구현해야 합니다 ! 🙂

내부 최적화 결론

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웹사이트는 보기좋고, 빠르고, 내용을 이해할수있게 하도록하는것이 최고입니다.

위에 설명드린것 외에도 엄청 많은 내부 최적화를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. 큰틀로 몇개만말씀드렸고 100% 위와 동일하게 진행 안하셔도 구글상위노출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!

다만!! 더욱 더 큰 효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내 웹사이트에 큰 관심을 가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
지금 글쓰고 있는 현재 백링크판다 웹사이트는 제작한지 1달이 되지않았고 현재 핵심키워드에 2~3페이지에 보이고있는 상태입니다 🙂 그만큼 내부최적화가 2023년 기준 많이 중요합니다 !!!!

백링크 – 외부최적화 (OFF-PAGE SEO)

백링크는 우리의 웹사이트 내부에서 진행하는것이 아닌 외부, 즉 타 웹사이트으로부터 오는 영향력입니다.

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 웹사이트를 언급하면 구글 상위노출에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과거로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이 구글상위노출의 80%는 백링크라고 말합니다.

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. 백링크는 제가 판단하기에 50%정도를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.

나머지 50%는 내부최적화로 채우셔야합니다.

물론, 백링크 또한 잘! 아주잘 ! 해야합니다 아래에 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! ^^

1. 백링크를 구축하는 방법

백링크를 구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 타 사이트에서 내사이트를 언급하고 링크를 걸어주면 됩니다. 앵커텍스트라고 하지요!?

예를 들자면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 하나만들고 그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구글상위노출 < 이런식으로 앵커텍스트를 걸어주면 된다는 겁니다 ! ^^

중요한점은 ! 무차별적인 백링크를 구축하고, 막무가내로 대량으로 백링크를 구축할경우 저품질로 판단되며 구글에서 페널티를 부과 받거나, 스팸점수가 상승하게 된다는 점입니다! 주의하셔야합니다 !

고품질의 백링크를 얻는 것이 중요하며 고품질 백링크에 대한설명은 아래 버튼을 누르셔서 확인가능하십니다 ! ^^

고품질 백링크란?

2. 백링크 스팸 거부 및 제거

스팸 백링크 식별: 첫 번째 단계는 사이트에 대한 스팸 백링크를 식별하는 것입니다. Google의 Search Console, SEMrush 또는 Ahrefs와 같은 도구는 백링크 프로필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품질이 낮은 웹사이트, 관련 없는 웹사이트 또는 방해가 되는 광고나 맬웨어가 로드된 사이트의 링크를 찾습니다.

거부 파일 만들기: 웹사이트 소유자가 응답하지 않거나 링크 제거를 거부하는 경우 Google의 거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 도구를 사용하면 사이트를 평가할 때 특정 백링크를 무시하도록 Google에 알릴 수 있습니다. 이 도구를 사용하려면 Google에서 무시할 URL(또는 전체 도메인)이 나열된 텍스트 파일을 만든 다음 거부 도구에 업로드해야 합니다.

항상 거부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웹사이트 소유자가 백링크를 제거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!

백링크판다 백링크 서비스 보러가기

Leave a Comment